카테고리 없음

나폴레옹 전술

괴도뤼팽 2022. 3. 20. 20:53
반응형

나폴레옹 전술이란?

 

 

https://ko.wikipedia.org/wiki/%EB%82%98%ED%8F%B4%EB%A0%88%EC%98%B9_%EC%A0%84%EC%9F%81

 

나폴레옹 전쟁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나폴레옹 전쟁아우스터리츠 전투교전국 연합국: 신성 로마 제국[2] 오스트리아 제국[3] 헝가리 왕국[4] 대영 제국 러시아 제국[5] 프랑스 왕당파 프로이센 왕국[6] 스페인[7] 포르투갈 왕국 양시칠

ko.wikipedia.org

 

나무위키 참고


일단 나무위키에는 아주 간략히 '기동력'이라고만 나와있습니다.

 


나폴레옹이 남긴 전쟁 전술에 관한 명언으로 그의 전술을 알아볼 수 있다.

 

아우스터리츠 전투후


국경선

 

국가간의 경계선은 큰 강이나 산맥, 또는 사막으로 이루어진다. 군대의 진군을 가로막는 이러한 모든 장애물들 중에서 가장 극복하기 어려운 것은 사막이고, 그 다음은 산맥이며, 그리고 세 번째는 강이다.

 


전쟁계획

 

전쟁계획을 수립함에 있어서 적의 모든 행동을 예측하고 대책을 강구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전쟁계획은 주변 상황과 지휘관의 재능, 부대의 성격, 그리고 작전지역 특성에 따라 언제나 수정될 수 있어야 한다.

 


부대의 양익

 

한 나라를 정복하기 위해서 군대는 그 양익을 강이나 간맥 등 중립지대와 대규모 자연 장애물에 의존해야만 한다. 때때로 일익 또는 양익이 모두 노출되는 경우도 있다.

 


부대의 집결

 

병력 집중을 위해 정해진 지점에 도달할 때까지 각각 별도의 작전선을 유지한 채 2~3개 군으로 나뉘어 기동할 경우, 그 합류 지점은 반드시 적 근처를 피해서 정해야 한다. 왜냐하면 적은 전투력을 집중하여 우군의 집결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우군을 각개격파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명확한 전쟁 목표와 난관에 대한 대비

 

모든 전쟁은 하나의 명확한 목표를 가져야 하기 때문에 확고한 원칙과 전술적 법칙에 의해 수행되어야 한다. 또한 전쟁은 모든 장애를 극복할 수 있는 규모의 군대에 의해 치러져야 한다.

 


후퇴의 위험

 

후퇴는 가장 치열한 전투보다도 더 많은 병력과 장비의 손실을 가져오게 된다.

 


유리한 진지 위치

 

부대는 정지, 야영 또는 행군 중이거나 간에 전쟁에서 필요한 요소들을 장악할 수 있도록 항상 유리한 위치에 있어야 한다.

 


불리한 진지 위치

 

만일 적군이 당장 나의 정면이나 우측 또는 좌측에 나타나면, 나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만일 이러한 질문에 답하는 데 어떤 어려움을 느낀다면, 그는 위치선정을 잘못한 것이며, 즉시 이를 수정해야 한다.

 


부대의 전투력과 기동속도

 

부대의 전투력은 역학적인 힘과 같아서 그 속도와 부대의 크기를 곱한 것으로 나타난다. 빠른 진군 속도는 부대의 사기를 배가시키며, 모든 승리의 기회를 증대시킨다.

 


열세한 전투력의 만회

 

부대의 전투력이 병력이나 기병 및 포병에서 열세할 때에는 통상적인 작전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병력의 열세는 부대 이동의 속도로 만회해야 한다. 포병의 부족은 기동에 의해, 그리고 기병의 열세는 진지 선정으로 만회해야 한다. 특히 그러한 환경에서는 병사들의 사기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참고도서 나폴레옹의 전쟁 금언 나폴레옹 지음, 데이비드 챈들러 엮고 씀, 책세상 출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