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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후감 쓰는법 50가지 (독후감 백과사전)

괴도뤼팽 2020. 7. 5. 2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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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후감 [讀後感 ]

=독서 감상문 잘 쓰는 법



50가지



0. 독후감이란?

 

책 읽기를 통한 간접의 삶에서 얻은 생각과 느낌을 쓴 글.

일정한 형식은 없다

솔직하고 간명하게 쓴다

대략적인 서론 본론 결론 형태로 쓴다

 

1. 제목 짓는 법

 

제목을 쓸 때는 책 제목을 그대로 쓰는 방법

책 내용을 그대로 나타내거나

중요한 인상을 제목으로 하고 책 이름을 소제목으로 붙이는 방법

책을 읽으면서 느낀 점을 함축하는 문장으로 한다면 더욱 좋다

(책 제목 이외에 자신이 만든 문장)

 

2. 본문 쓰는 법

 

글머리는 자연스럽게 시작

정해진 것은 없지만 책을 읽게 된 동기,

책을 처음 대했을 때의 느낌이나 책을 고르게 된 이유,

읽고 난 뒤의 감동이나 인상적인 내용 혹은 자기 생각,

기억에 남는 대목이나 이야기,

책을 소개하는 형식 가운데서 한 가지를 택해 풀어갈 수도

글머리를 길고 지나치게 세밀하게 쓰는 것은 좋지 않기 때문에

중간을 부드럽게 이어 주는 정도만

 

3. 줄거리 + 느낌 적기

 

글머리가 다듬어졌으면 본격적인 줄거리와 느낌을 쓰도록

줄거리를 쓰고 느낌을 쓰는 방법

내용을 소개하는 사이사이에 자신의 생각과 의견, 느낌을 적어나가는 방법,

줄거리 소개 없이 생각과 느낌 위주로만 쓰는 방법이 있다.

 

4. 요약의 힘

 

독후감을 잘 쓰려면 줄거리를 요약하는 힘이 있어야 한다

긴 이야기를 한두 장 혹은 서너 줄로 요약하기는 숙달된 사람도 어려운 일이다.

우선 육하원칙에 따라 스스로에게 내용을 질문해 가며 읽는다면 요약하는 데 큰 도움

 

5. 생각 + 느낌

 

글의 특성상 줄거리보다는 느낌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생각과 느낌을 자세히 써야 함

완성되면 다른 사람에게 보여 의견을 들어 보거나

다른 사람이 쓴 독후감을 읽어보는 것도 도움

 

6. 처음 부분 쓰기

 

대부분 책을 읽게 된 동기로 시작

①. 책을 읽은 동기로 쓰기 (누가 권해서, 알고 싶은 게 있어서, 나의 관심분야여서)

②. 자신의 의견

③. 책, 주인공, 지은이 소개로 쓰기(주인공이나 작가에 대한 설명으로)

읽으면서 가장 감동적인 부분이나 주된 이야기에 관한 부분을 메모해 놓고 참고

 

 

7. 나의 경험과 비교

 

주인공의 한 행동을 나의 행동과 비교

한 가지 주의할 점은 무조건 주인공의 행동이 다 옳다고 생각하지 말고

나의 주관적인 의견으로 옳고 그름을 판단

 

8. 가장 감동적인 부분을 강하게 나타냄

 

보통 책 한 권을 원고지 몇 장으로 요약하려면 줄거리 요약할 때

사소한 것까지 적을 필요는 없다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을 적고 그에 대한 자신의 감동을 적는다

 

9. 중간 부분

 

중간 부분에서 책의 줄거리와 내용에 대한 요약

 

10. 끝부분

 

끝부분에선 줄거리보다 책을 읽은 후의 전체적인 느낌에 대해 쓰는 게 좋다

- 전체적인 느낌

-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에 대한 느낌

- 깨달은 점, 본받을 점

- 주인공과 관계된 느낌

- 자신의 다짐

 

11. 쓴 뒤 맞춤법 등을 검토

 

완성도를 높인다

틀린 문장을 살핀다

 

12. 자신과 수준이 맞는 책 선택

 

쉽게 읽히는 책이 이해도 잘 된다

 

13. 형식을 지키고 너무 구애받지는 말자

 

기본 형식인 서론 본론 결론 형태는 유지

 

14. 내가 작가라면? (역지사지)

 

다르게 썼을까 생각

 

15. 현대 사회와 비교해가며 문제점 찾아보기

 

뉴스 찾아보기

 

16. 모르는 내용은 따로 찾아보는 성의를 보인다

인터넷 검색 활용

 

17. 다른 비슷한 책들과도 비교해 본다

 

같은 저자의 다른 책

다른 저자의 비슷한 책등

 

18. 독서하며 떠오르는 것을 메모해 둔다

 

나중에 활용하자

 

19. 기교보다 솔직히 쓴다

 

책을 읽어 교훈을 얻었다는 거짓말보다 자신의 솔직함으로 승부

 

20. 책을 읽으며 공감되는 부분과 공감되지 않는 부분을 찾는다

 

감상문의 기본

 

21. 평소에 한 주제에 관해 많이 읽어보고 생각을 깊이 해보는 습관 필요

 

생각이 결국 글이 된다

 

22. 분량에 집착하지 않고 정성 들여 쓴다

 

부담을 갖지 말자

한 줄씩 차근히 쓰다 보면 어려울 것이 없다

 

23. 책은 작가와의 대화라 생각해 본다

 

나라면 이 내용을 다르게 쓰겠다고 생각해봐도 분량은 충분히 나온다

작가가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인가?

주제를 찾자

 

24. 제목을 왜 이렇게 지었을지 생각해 본다

 

나라면 어떤 제목을?

 

25. 주제와 내 생활을 연관 지어 본다

 

내 습관과 주인공은 어떤 차이점이 있는가?

 

26. 독후감에는 정답이 없다

 

그러나 노하우는 있다

물고기보다 낚시하는 법을 익히자

 

27. 작가와 싸워보자

 

내 주장을 만들어 비교해본다

 

28. 독후감을 많이 쓰는 것이 결국 잘 쓰는 법을 익히는 것

 

양을 조절할 수 있다면 더욱 글을 잘 쓸 수 있다

 

29. 결국 인생에 도움이 된다

 

단순히 숙제로만 여기지 말고 긍정적인 생각을 갖자

선행 학습의 효과

읽기 능력 향상

이해력 향상

폭넓은 배경지식을 갖게 된다

자신을 위해 쓰자

 

30. 책마다 다른 독후감 형식으로 접근해 보자

 

위인전- 주인공에게 편지

과학 책- 관찰 보고서

수학 책- 단순한 공식을 넘어 그 공식을 만든 수학자에 대해 조사

 

31. 줄거리 + 느낌 (x)의 식상한 독후감을 넘어 서자

 

인상 깊은 대목 + 자신의 관점 방식 (0)

줄거리 요약 -> 군더더기를 버림

내 의견 + 내 주장 + 내 경험과 연관

등장인물 평가

불만 부분

비슷한 주제의 다른 책

 

32. 상식에서 벗어나자

 

독후감 = 독서 후 감상이다

감상은 느낄 감 + 생각 상

내가 느낀 것과 내가 생각한 것이다

다른 이가 해보지 않은 생각을 적어도 차별화가 가능하다

평가자는 똑같은 과제를 수 백 개 읽는다

차별화를 하자

 

33. 구체적으로 쓰자

 

재밌었다. 슬펐다로 끝나지 않고 관련 내용을 자세히 쓰자

어떤 점이 왜 재미있었는지 쓰자

 

34. 육하원칙을 활용해보자

 

누가-등장인물

언제-시대

어떻게-행동

어디서-장소

무엇을-사물

왜-이유

등장인물/시대/행동/장소/사물/이유만 잡고 써도 좋은 감상문이 나온다

 

35. 보충 설명을 해보자

 

책 이외의 자료도 찾아보자

예시

배경지식

개인적 생각과 상황 제시

 

36. 책을 덮음과 동시에 끝내지 말자

 

교훈 및 통찰을 얻고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 추가해보자

자신의 시야를 넓히자

 

37. 친구와의 대화처럼 느낀 점을 이끌어내자

 

부담감 제거

편안한 생각

 

38. 자신의 평소 관심사와 연결해 보자

 

그러면 쓸 내용이 많아질 것이고 글의 질도 향상

 

39. 별 느낌이 없다면?

 

개성적으로 써보자

악당은 왜 그랬는지도 생각

사건을 벗어나 큰 관점으로 본다

다른 사람들의 관점도 찾는다 (리뷰 등)

 

40. 줄거리에도 차별성을 두자

 

내가 본 시각의 줄거리도 좋다

간략히 넣자

줄거리로 독후감을 다 채우지 말자

 

41. 독후감을 왜 쓰는지 생각

 

느낌을 글로 표현하는 기술 향상

책에서 얻은 경험을 나에게 접목

책 자체의 정보 습득

 

42. 짜임새 있는 독후감

 

독후감을 읽고 어색하게 연결이 되지 않았는지 검사

 

43. 자신에게 질문하자

 

왜 주인공은 이런 선택을 했는가?

나라면 어떻게 했을까?

내가 작가라면 제목을 무엇으로 지을까?

주인공 이름은 왜 이럴까?

책을 읽기 전과 읽은 후의 차이점은 뭘까?

 

44. 독후감을 미루지 말고 여유 있게 쓰자

 

읽으면서 메모만 해도 충분히 독후감을 여유 있게 쓸 수 있다

 

45. 다른 사람에게 독후감을 보여주고 의견을 들어보자

 

더 좋은 독후감을 쓸 수 있다

 

46. 색이 다른 형광펜으로 표시해가면서 읽으면 글쓰기가 편하다

 

빨간색- 중요해서 직접 인용할 부분

파란색- 조금 중요 부분

녹색- 개인적인 생각이 많이 드는 부분

이런 식으로 표시

 

47. 자신의 생각에 자신감을 갖자

 

다른 생각은 틀린 생각이 아니다

 

48. 친구가 읽는다고 생각해보자

 

이야기하듯 쓰기

 

49. 책을 흡수하자

 

숙제가 아닌 자신의 발전에 이용하자

 

50. 과제 기한을 지킨다

 

아무리 잘 쓴 글이라도 기본적인 것을 놓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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