뤼팽의 TIP 창고/<<Tip 창고>>

구내염 원인

괴도뤼팽 2022. 3. 17. 14:12
반응형

구내염의 원인을 정확히는 누구도 알지 못하나

 

스트레스와 피로, 호르몬 변화, 생리주기나 체중의 변화, 비타민의 결핍과 철분 등의 결핍, 면역력 저하등이 발병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 구강 칸디다증
 

구내염 원인 첫 번째! 입안에 우유 찌꺼기 같은 흰 막이 생기고 통증이 있다면, 구강 칸디다증을 의심할 수 있다. 구강 칸디다증은 '아구창'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입안에 우유 찌꺼기 같은 흰 막이 생기면서 음식을 삼킬 때 통증을 동반한다. 구강 칸디다증을 유발하는 칸디다는 사람의 입, 소화기관, 질, 피부에 정상적으로 살고 있는 진균인데, 면역기능이 정상인 사람에게는 아무런 이상을 일으키지 않지만, 면역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칸디다증을 일으킬 수 있다.

특히 당뇨병, 결핵, 혈액질환, 면역질환, 악성종양을 가지고 있거나, 노약자, 어린 아이, 임산부 등 체력이나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사람들, 틀니를 사용하거나, 구강 건조증이 있는 사람, 항생제를 장기 복용하는 사람에게 생기기 쉽다. 구강 칸디다증은 내과, 가정의학과, 이비인후과, 소아청소년과, 피부과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다.


2. 아프타성 구내염
 
구내염 원인 두 번째! 안 점막이 동그랗게 패여 통증을 유발한다면, 아프타성 구내염을 의심할 수 있다. 음식을 먹을 때마다 아픈 작은 궤양이 생겼다면, 아프타성 구내염을 의심할 수 있다. 아프타성 구내염은 빨간색 둘레를 가진 둥근 모양의 흰색 궤양이, 얕은 깊이로 하나 또는 여러 개 생기며 통증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이다. 전 인구의 20~40%가 발병할 만큼 흔히 발생하는 질환으로 20대, 주로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며, 일주일 정도면 자연적으로 치유되지만 1~3개월 간격으로 자주 재발하는 것이 특징이다.

원인은 입 속 점막의 작은 상처나, 바이러스, 세균의 감염, 특히 수면 부족이나 과로, 스트레스가 쌓여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와, 비타민 B12 및 엽산 결핍 시에 많이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흔한 질환이니만큼 자연적으로 치유 되지만, 통증을 동반하며, 궤양의 크기가 커지거나 숫자가 늘어나기도 하므로 연고나 외용제, 가글액 등을 사용하여 증상을 경감시키는 치료를 하기도 한다.


3. 바리셀라 조스터 바이러스 구내염
 

구내염 원인 세 번째. 어린 시절 수두를 유발하는 바이러스로 한 번 감염됐다 낫더라도 신경절에 잠복해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다시 활성화돼 대상포진을 일으킨다. 보통 대상포진 하면 피부에 띠 모양의 수포 등이 나타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바이러스가 구강 안면 영역의 삼차신경에까지 이환되면 안면 중앙부와 윗입술, 입천장 등에 타는 듯한 통증과 함께 여러 개의 궤양이 띠를 이루면서 나타난다. 수포와 궤양이 시작되기 전에 겪는 통증 때문에 치수염으로 잘못 진단되면 불필요한 치과치료를 받게 될 수도 있어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4. 단순포진 바이러스
 
구내염 원인 네 번째. 단순포진 바이러스에 감염돼도 구내염이 흔히 발생한다. 아프타성 구내염은 궤양이 입안 부드러운 점막(볼 안쪽 점막, 입술 안쪽 부분)에 생기는 반면 단순포진 바이러스는 상대적으로 딱딱한 부분, 즉 입천장이나 혀의 까끌한 면 등에 발생한다. 1~5mm의 작은 궤양이 여러 개 생기는 것 또한 차이점이다.


단순포진 바이러스에 의한 구내염으로 진단되면 항바이러스제 등을 복용해야한다. 이때 아프타성 구내염과 혼동해 스테로이드제제를 사용하면 증상이 더 번질 수 있다. 또 전염성이 있기 때문에 생활 속에서 타인에게 옮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구내염 대처법

 

평소 물을 많이 마셔 입안을 촉촉히 해주고 부족한 영양소인 비타민B나 엽산등을 섭취합니다. 너무 뜨겁거나 딱딱한 음식을 피라고 약국의 스테로이드성 연고를 바르는 등의 치료를 합니다.

반응형

'뤼팽의 TIP 창고 > <<Tip 창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로나 격리 지원금 변경 안내  (0) 2022.03.17
코로나백신 부작용  (0) 2022.03.17
난독증 테스트  (0) 2022.03.16
구글 키워드 플래너 사용법  (0) 2021.12.17
프리미어프로 저장위치  (0) 2021.1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