뤼팽의 TIP 창고/<<Tip 창고>>

레포트 쓰는법 50가지

괴도뤼팽 2020. 7. 6. 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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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레포트의 기본을 숙지


레포트? (report)

대학에서 학생이 특정 주제를 조사하거나 연구한 결과를 정리하여

교수에게 제출하는 보고서 형식의 문서

서론, 본론, 결론으로 구분하여 의견을 전개

레포트의 서론에는 주제를 선정한 이유와 레포트의 전개 방향을 제시

본론에는 소제목으로 내용을 나누어 구체적인 내용을 전개

마지막 결론 부분에서는 연구 및 조사 결과에 관한 제안 및 느낌 등을 덧붙여 기재

레포트 작성을 마친 후에는

레포트를 쓰는 데 참고한 서적 및 전문 자료 등의 목록을 밝혀 표기하도록 한다.

 

 


1. 레포트의 주제를 정확하게 파악


출제자의 의도와 주제에 대한 정확한 이해 없이는

절대 그 과제물을 작성할 수 없다는 점을 명심

주제에서 제목 및 소재가 나오는 것




2. 주제를 어떻게 이끌어 가야 할지 작성방법을 미리 구상


레포트를 쓸 때 사전에 자신이 쓰고자 하는 방향에 맞는 구성 틀을 마련

목차를 쓰면 편하게 이끌어 갈 수 있다




3. 작성 틀(목차)을 구성했다면 관련 자료 수집에 총력


다양한 정보 수집은 자신의 레포트 작성에 있어 가장 중요한 문제

경쟁자보다 더 나은 결과의 자료를 활용한다면 그 과제물은 교수님의 시선을 사로잡음




4. 인용 자료는 꼭 필요한 부분을 체크(각주 표시) 후 인용


인용 자료를 자신이 쓴 글이 아니므로 참조 부분을 인용 표시를 통해

저작권자를 정확하게 표시해야만 표절 문제가 발생하지 않음




5. 자신의 의견을 담은 글이 될 수 있도록 

자신의 의견을 최대한 많이 포함


자신의 의도가 담겨 있지 않은 과제물은 다른 사람의 자료를 요약정리한 것이며,

마치 자신이 쓴 것처럼 포장해서 제출한다면 타인의 지식을 훔친 것과 같다



6. 레포트 체계에 맞도록 다듬는 교정은 필수사항


아무리 좋은 글이라 할지라도 체계적이지 못하다면 무의미

최고 학문을 배운다는 대학생이 맞춤법과 오타가 가득한 과제물을 제출한다는 것은

좋은 점수를 떠나서 배움의 기초를 망각하는 것



7. 레포트 판매 사이트에서 받아서 

대충 짜깁기해서 제출하겠다는 생각은 버림


많은 교수님들이 이미 자료 판매 사이트를 잘 알고 있으며,

중복된 내용이나 표절 여부를 가려서 점수를 주고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함



8. 학교 양식 틀에 맞춰 작성 및 

출제자의 과제물 평가 기준을 파악


앞의 모든 기준이 마련되었더라고 양식에 맞는 틀이 없는 과제물은

일단 평가자 눈을 사로잡을 수 없다

꼭 필요한 학과, 학번, 성명, 담당 교수님 등 부수적인

내용은 잊지 말고 기재



9. 레포트의 교수님 평가 스타일을 꼭 파악


평가자의 기준은 레포트 작성에 있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기준을 알려주는 것

예를 들어 레포트가 경우에 따라 일정한 페이지 제한을 두고 있다는 점

어떤 분들은 긴 레포트를 선호 또 다른 분들은 짧은 레포트를 선호

 

 

10. 남의 것들과 비교하며 많이 써본다


결국은 경험의 차이가 질의 차이를 만들어 냄

 

 



11. 역지사지(교수)의 입장이 되어 본다



교수가 왜 이런 과제를 내줬는지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

교수들이 리포트 과제를 통해 학생들에게 기대하는 것은 크게 두 가지

하나는 충실성이고 다른 하나는 창의성

따라서 리포트가 창의적이고 충실한 내용이라면 당연히 A+




12. 충실한 레포트를 쓴다


이런 과제에서 교수들이 싫어하는 리포트는 여기저기서 마구 긁어모아 놓기만 한 것

그 뒤에 정리가 안 되어 있다는 것은 내용에 대해 충분한 이해를 하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

핵심이 되는 요인들을 추려서 제시

반드시 충실성을 입증할 수 있는 참고문헌을 제시

참고문헌은 가능한 한 상세하게 제시

도서는 저자, 도서명, 출판사, 해당 페이지, 출판 연도를 표시

인터넷에서 찾은 자료라면 저자, 제목, 사이트 URL를 밝혀야 함




13. 창의성이 담긴 레포트


교수들은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

따라서 거의 비슷한 내용의 자료라면 읽을 재미를 느끼지 못함

창의성이 높은 리포트를 작성하려면 어렵겠지만 고정관념을 깨야 함

그들과 공감할 수 있는 리포트를 제출해야 하는 것

창의적이지 못하더라도 창의적이려고 하는 시도를 보여줘야 하는 것

주의해야 할 것은 논리가 바탕이 되어야 하는 것



14. 기본 형식을 반드시 지킨다


일차적인 것은 제목, 목차, 서론, 결론

이 부분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으면 뒤의 참고문헌과 본론은 볼 필요가 없어지게 됨



I5. 제목을 잘 짓자


글의 내용을 상세히 표현할 수 있는 것

교수가 리포트를 받았을 때 제일 먼저 보는 것이 제목

평가의 10% 이상을 좌우

좋은 제목은 결론을 함축하면서 구체적인 제목이며 나쁜 제목은 넓고 모호한 제목

 


좋은 제목 예: 글로벌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모델 정립과 과제

나쁜 제목 예: 전자상거래



16. 목차의 중요성


교수가 제목을 본 다음 보는 것이 글의 목차

제목으로 무슨 내용에 관한 것인지 파악한 다음 목차로 글의 전개와 구성을 파악

교수들 중에는 본문은 보지 않고 목차만으로 평가하는 분도 있다

한눈에 파악할 수 있기 때문

목차가 평가의 20% 정도를 차지

목차가 없다면 교수는 한 장씩 넘겨가며 작은 제목들을 아주 괴로워하면서 읽음

그리고는 그 작은 제목들을 모아서 머릿속에서 목차를 만들고 글의 전개나 필요한 내용이 있는지 없는지를 파악합니다.

목차를 작성해서 이런 수고를 덜어드리는 것이 좋은 평가

아무리 짧은 내용이라도 반드시 목차를 만들어 넣는 것이 교수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

목차는 자신의 사유의 흐름을 말하는 것

리포트를 타이핑하기에 앞서 가장 먼저 기록

중간, 기말고사의 답안을 작성할 때도 위와 같이 목차를 미리 정리해

그에 따라 하나씩 서술해 나간다면 보다 좋은 시험 성적을 얻을 수 있을 것

 

 

 

17. 서론 잘 쓰는 법


서론은 간단한 몇 개의 문장으로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쓰는 것이 좋다

무엇을, 왜, 어떻게 하기 위한 글이라는 것을 보여줘야 함

서론이 전체 평가의 20% 정도를 차지

서론은 소설처럼 장황하게 사실이나 상황을 늘어놓는 곳이 아니라는 것을 명심

전자상거래에 관한 리포트를 접해보면 첫머리가 이렇게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1세기에 접어들면서 인터넷의 발달과 통신의 발달로 세계는 더욱 좁아지고…”

“바야흐로 세계화의 시대가 도래하면서…”

세상 사람 모두 다 아는 사실이며 아무 가치도 없는 내용

이런 말들은 절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교수가 서론에서 보고 싶어 하는 글은 이렇게 시작

“본 글에서는 전자상거래 관련하여 OO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OO 방법으로 접근

하여 OO 한 성과를 얻었다는 것을 보이고자 한다.”

“본 리포트에서는 OO 개의 상장기업을 조사하여 그 성공과 실패의 핵심 요인이 무

엇인지 통계적 방법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기업의 성공과 실패를 예측하는 모

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서론은 글 전체를 몇 개의 문장이나 문단으로 압축한 곳

미사여구를 사용하지 말고 육하원칙에 따라 최대한 간결하게 쓰는 것이 좋다

육하원칙 중에서도 왜(목적), 무엇(대상), 어떻게(방법) 세 개는 반드시 포함

서론에서 제시하는 문장이 간결하고 정확한 문제의식을 전달하지 못한다면 절반의 실패



18. 결론 잘 쓰는 법


서론 다음에 교수들은 본론을 눈으로 대충 훑고 넘어서 결론으로 감


어떤 성과를 얻었나를 확인하기 위함

서론에는 이러한 내용이라고 되어 있는데


결론에 그 내용이 없거나 다른 내용이 있으면 앞뒤가 안 맞고 제대로 된 것이 없다는 것

반드시 서론과 일치되는 결론을 작성

결론 부분도 평가의 20% 정도의 비중을 차지

결론은 본론에 있는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

의미 있는 결과가 무엇인가를 밝혀야 함

나열한 것들 중에서 중요한 것을 골라서 결론에 제시하는 것이 좋다

가령 10개를 조사했다면 그중 2~3개가 중요하거나 의미가 있다는 식으로 정리하는 것

그리고 미진한 부분을 밝혀야 함

마치 모든 것을 다했다는 식으로 결론을 짓게 되면 곤란

어느 부분은 조사되었지만 어디는 어떤 이유로 조사가 되지 않았다든지

여러 가지 문제 중 해결하지 못한 것이 어느 것이라든지 명시

자신이 하지 못한 부분이나 부족한 부분을 밝히는 것은

리포트가 커버하는 범위 내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함

예를 들어 설문조사가 중심이 되는 리포트에서 설문조사 결과를 놓고

색다른 분석을 하지 못한 것은 한계가 될 수 있겠지만,

통계학적 한계를 이야기하는 것은 사족에 불과



19. 참고문헌의 표기


참고문헌은 전체 평가의 10% 정도를 차지

참고문헌은 리포트 전체의 근거를 제공하는 곳

참고문헌이 없으면 전부 다 자기 생각을 썼다고 볼 수도 있는데

웬만해선 모든 내용을 다 작성할 수는 없는 것이 현실


자기가 작성하지 않고 가져온 글은 반드시 참고문헌을 달아두는 것이 좋다

참고문헌이 없으면 마치 자기가 다했다고 우기는 꼴이 되고 법적으로는 저작권 위반 행위

가능하면 밝히시기 바람

참고문헌의 수는 경우에 따라 다르겠지만 5개 이상이 좋다

한두 개의 참고문헌만 있다면 그 리포트는 그 참고문헌에 아주 많이 의존하고 있다는 것

다시 말하면 베낀 수준일 가능성이 높다

참고문헌이 다섯이면 다섯 자료를 베낀 것이고 하나면 하나의 자료를 베낀 것이라고도

이렇게 본다면 당연히 다섯 자료를 베낀 자료가 우수

하나만 베낀 것은 도용

다섯 자료를 취합해서 하나로 만들어내는 것은 창조

교수들의 경우를 보면 교수들이 작성하는 논문에는 대게 20~50개의 참고문헌이 붙음

그렇게 많은 글들을 보고 분석하고 정리하고 거기에 자신의 생각을 덧붙인 것

가능하면 많은 문헌을 보시고 그것을 참고문헌에 기록

참고문헌을 기록하시는 형식은 간단

도서의 경우는 저자, 제목, 출판사, 출판 연도, 해당 페이지를 쓰시면 되고 웹사이트의 경우는 저자, 제목, 사이트 URL을 입력

몇 가지 예


홍길동, “리포트 작성 및 평가에 대한 안내,” 해피캠퍼스 출판사, 2002, pp.

12-30.

Gildong Hong, “Writing and Grading Guide of Report,” Happy Campus

Publish, 2002, pp. 12-30.

gdhong, “리포트 작성 및 평가에 대한 안내,”



20. 본론 잘 쓰는 법

 


본론은 전체 평가의 20% 정도의 비중을 차지

본론은 조사 내용의 기록 및 주장을 전개하는 곳

글의 내용이 논리적으로 잘 이어져야 하고

편집 방법도 내용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

교수들은 본문을 볼 때 편집 상태를 먼저 살핌

문단과 문단이 잘 구분되어 내용의 전개가 명확한지 확인

문단이 어디서 시작해서 어디서 끝나는지 알 수 없을 정도로

편집이 어지럽게 된 자료는 더 이상 볼 가치가 없다고 판단

그리고 오자가 많고 맞춤법이 많이 틀린 자료는 급하게 작성해서

그 충실성이 낮다고 판단

한마디로 눈을 아프게 만드는 자료는 보기 싫어하고 좋은 점수를 주지 않는다는 것

같은 내용이라도 글로 표현하느냐

그래프나 수식으로 표현하느냐에 따라 읽는 사람의 이해력이 달라질 수 있다

교수들은 글보다는 그림으로 내용을 더 빨리 이해

글은 읽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지만 그림은 한눈에 알아볼 수 있기 때문

또한 교수들은 숫자와 기호 등에 아주 익숙한 사람들

긴 말보다는 가능하면 수식, 그래프, 기호, 그림 등으로 도식화된 자료를 보여주는 것

기본적으로 수식과 그래프, 그림 등을 편집할 수 있는 능력을 빨리 기르는 것이 좋다



21. 논리적 서술법을 익힌다


대학에서의 글쓰기는 글쓴이의 탐구와 그 결과가 담긴 논리적 서술

따라서 학생들이 제출한 리포트에서 진지한 연구의 태도와 성실한 글쓰기를 기대

수필처럼 써 내려간 가벼운 글이나

성의 없는 짜깁기식의 글은 읽는 이의 눈살을 찌푸리게 만듦



22. 주어진 과제를 미루지 않고 틈날 때마다 자료를 준비한다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미리미리 자료를 수집하고

수업 진행에 맞추어 틈틈이 연구를 하는 등 준비가 필요

이런 준비 기간 동안 선배들로부터 정보를 얻을 수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교수님을 직접 찾아가 조언을 구하거나,

해당 과목의 담당 조교를 만나서 도움을 청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인 방법



23. 워드나 한글 프로그램 사용법을 평소에 익혀놓는다


요즘 대학생활에서 워드프로세서 (한글 혹은 마이크로소프트 워드)는 필수

학과에 따라서 많이 쓰이는 프로그램이 있다

이왕이면 그 프로그램을 완벽하게 다룰 줄 아는 것이 좋다

워드에 관해서만큼은 아예 매뉴얼을 옆에 놓고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기능을 모두 연마할 정도의 노력을 투자해도 아깝지 않을 것

모든 리포트는 반드시 워드프로세서로 작업해서 제출

대부분의 교수님들은 워드로 작성한 리포트를 선호

워드로 작성한 리포트는 보기에도 깔끔할 뿐만 아니라,

리포트의 분량도 가늠하기에 수월하기 때문

교수님에 따라서 아예 일정한 워드 포맷을 제시하는 분도 있을 것

이런 경우에는 주어진 규칙에 따라서 리포트를 작성



24. 폰트


전체적으로 글꼴(폰트)는 간결하면서도 눈에 편한 것으로 선택

다른 사람과 달리 자신만의 글꼴을 정해놓고 사용하는 것도 좋다

하지만, 읽기 불편한 글꼴은 오히려 감점이 될 것이라는 점을 명심

만약 교수님이 즐겨 쓰는 폰트가 있다면 그 폰트를 이용해서

리포트를 작성하는 것도 좋은 전략



25. 글자 크기


글자 크기는 눈에 편한 크기를 선택

예를 들어, 마이크로소프트 워드의 경우,

10pt는 조금 작은 느낌을 주고,

12pt는 너무 크게 느껴짐

큰 글자 크기는 분량을 채우려고 일부러 크게 키운 것 같은 오해를 살 수 있다

10.5 혹은 11pt를 추천

 



26. 문단 간격


문단 간격도 매우 중요

위에서 글자 크기를 언급하면서 얘기했듯이

넓은 문단 간격은 분량을 채우려고 일부터 넓게 띄운 것으로 오해받을 수도 있으므로,

적절한 문단 간격을 선택해야 한다

리포트에 따라 페이지 여백을 고려하면서 다양한 문단 간격을 시험해 보자



27. 글의 변화


각 장의 제목, 소제목, 또는 내용 중 중요한 글을 굵게 처리하거나

밑줄을 치는 등의 방법을 통해 내용에 악센트

한 페이지의 처음부터 끝까지 평범한 글자체의 글로 빼곡히 채운 리포트는 읽기가 힘듦



28. 페이지 번호 삽입


페이지 번호를 반드시 넣어라

서너 장의 리포트라도 반드시 페이지 번호를 넣는 것이 좋다

페이지 번호는 가운데 아래에 넣는 고전적인 방법도 있지만,

책처럼 우측 상단에 넣는 방법도 있다




29. 목차 삽입법


리포트가 최소한 3개의 장으로 구성된다면 표지 다음에 목차 삽입

목차는 리포트를 더욱더 전문적으로 보이게 만듦



30. 그림과 도표 삽입


그림과 도표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전공분야에 따라 다르지만,

그림과 도표를 충분히 활용한 리포트는 내용을 보다 돋보이게 만들고,

글 쓰는 이 스스로도 내용을 더욱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

요즘은 인터넷에서 학문분야에 관련된 그래픽 이미지를 많이 구할 수도 있고,

필요하다면 도서관에서 구한 자료를 스캔하는 방법도 활용

무료 사진이라고 인터넷에 검색하면 무료 사진 사이트가 나옴



31. 레포트 마무리


학부생의 리포트에 참고문헌을 요구하는 교수님은 거의 없지만,

참고했던 책들의 목록을 리포트의 맨 끝에 첨부하는 작은 성의가

리포트를 보다 더 전문적으로 만듦

참고문헌을 나열하는 방법은 학문분야에 따라 각기 다르므로,

대학원생이나 교수님께 질문



32. 컬러 사용


컬러프린터를 이용해서 컬러 그림이나 도표 등을 인쇄하고,

제목 등에 색깔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물론, 학문하는 사람들이 원래 흑백 색상의 책에 워낙 익숙해 있지만,

그렇기 때문에라도 컬러를 활용한 리포트는 눈길을 끌 수 있다

하지만, 지나친 컬러의 사용은 오히려 감점 대상이 될 수도 있다




33. 제본


리포트를 호침으로 꾹 찍어서 제출하기보다는 비닐 파일을 이용해서 겉을 한번 포장

남들과는 달리 책 제본처럼 리포트를 꾸미는 것도 좋은 방법

특히, 리포트의 분량이 많아질수록 튼튼한 제본에 신경

여학생들의 경우, 예쁜 제본을 선보이기 위해

리본으로 리포트를 묶어서 제출하는 경우도 있는데,

글쎄...



34. 레포트에 통일성 주기

화려함보다는 통일됨을 보여라

겉보다 속(내용)에 집중



35. 맞춤법에도 주의


문서 맞춤법 검색 (한글일 경우 f8)으로 마무리까지 깔끔하게



36. 긴 문장을 피하고 짧은 문장으로 적어라


긴 문장이라고

유식해 보이지 않는다


37. 표지가 뛰어나지 않다면 최소한 깔끔하게 만든다


지나침은 모자람만 못하다

 


38. 제출 기한을 꼭 지킨다

당연한 것이지만 너무 열심히 만드느라 기한을 놓치지 말자

 


39. 근거, 참고 자료는 주제에 맞게 고른다

인터넷은 누구나 쓰기 때문에 자신만이 고를 수 있는 비장의 카드 (자료)를 찾아보자



40. 무엇보다 차별성

수백 가지의 레포트 중 차별성을 두려면 복사 붙여넣기는 금물


41. 레포트 잘 만드는 친구에게 도움을 청하라


백문이 불여일견

빌려 보기라도 하자 (내용을 빌리지는 말자)

 

 


42. 베껴야 할 것은 따로 있다

논문의 형식은 베끼되 내용은 베끼지 말자

 


43. 기초는 글 쓰는 방법

글 쓰는 방법론의 책을 훑어본 적이 있는가?

기초 없이는 기본도 없다

 


44. 급하지 않고 여유 있게 쓴다


여유는 많은 준비에서 나온다




45. 자신의 의견이 나오지 않는다면?


생각 도구를 활용

마인드 맵

디지털 마인드 맵 등을 활용해보자

자신의 체험담도 좋은 예시가 된다



46. 양을 모아서 질로 바꾸자


자료는 많이 모으고

그리고 레포트에 압축한다는 생각으로 적자

 

47. 다운로드해 내지 말자

레포트 검색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교수님도 있다



48. 다운로드해 참고만 하자

읽어보는 것은 도움이 된다

자신의 것으로 흡수를 할 수 있다면 충분


49. 궁극적으로 자신을 발전시킬 수 있는 레포트를 쓰자

결국 학점에도 도움이 된다

모든 것이 인생에 도움이 된다는 긍정적 마인드를 갖자


50. 마지막으로 검토를 하자

틀린 곳은 없는지 확인해보자

 


해피캠퍼스에서 몇천 원 주고 팔던 글인데 무료로 뿌립니다.


^^;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주세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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