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보험 면책 뜻

괴도뤼팽 2023. 6. 2. 18:00
반응형


보험 면책은 보험 계약에서 특정한 사고나 손해에 대해 보험사가 보상을 제한하는 조건을 의미합니다. 면책 조항은 보험 계약서에 명시되어 있으며, 특정한 사건이 발생했을 때 보험사의 책임이 제한될 수 있는 사항을 규정합니다.

면책은 일반적으로 보험사가 보상 책임을 부담하는 범위를 제한하거나 일부 손해를 보상하지 않는 경우로 나타납니다. 면책 조항은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며, 다음과 같은 경우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자기 부담금 (Deductible): 

보험 계약에서 자기 부담금이 적용되는 경우, 피보험자는 일정 금액 이상의 손해에 대해서는 자신이 부담해야 합니다. 이는 일종의 면책 조항으로, 자기 부담금 이하의 손해에 대해서만 보상이 이루어집니다.

 


특정 사고 또는 위험 제외 (Exclusion): 

보험 계약에서 특정한 사고 또는 위험에 대해 면책 조항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는 보험사가 특정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손해에 대해 보상 책임을 부담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보험 계약에서 자연재해에 대한 면책 조항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고의나 중대한 과실 (Intentional Act or Gross Negligence): 

보험사는 피보험자의 고의로 인한 사고나 중대한 과실로 인한 손해에 대해서는 면책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의도적인 행위나 심각한 부주의로 인한 사고에 대해 보상을 제한하는 조항을 말합니다.

 


보험 면책은 보험사와 피보험자 간의 계약 조항으로서, 보험 계약 시 주의 깊게 검토되어야 합니다. 면책 조항에 대한 이해는 보험 가입자가 어떤 상황에서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 어떤 상황에서는 면책될 수 있는지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