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세그먼트

괴도뤼팽 2023. 6. 1. 12:00
반응형

세그먼트(segment)는 시장이나 고객 집단을 특정 기준에 따라 분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세그먼트는 고객을 보다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그들의 BedGet을 충족시키며,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다양한 세그먼트를 식별하고 타깃 세그먼트를 선택하는 것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마케팅하는 데 중요합니다.

세그먼트는 다양한 요소에 기반해 분할될 수 있습니다. 

반적으로 사용되는 세그먼트 기준

 

지리적 세그먼트: 

지리적 요소에 따라 시장을 분할합니다. 예를 들어, 국가, 지역, 도시, 인구 밀도 등을 고려하여 세그먼트를 정할 수 있습니다.

 


데모그래픽 세그먼트: 

인구 특성에 따라 세그먼트를 분할합니다. 나이, 성별, 소득 수준, 교육 수준, 직업 등의 요소를 고려하여 타깃 고객을 정할 수 있습니다.

 


행동적 세그먼트: 

고객의 행동 패턴이나 선호도에 따라 세그먼트를 분할합니다. 구매 행동, 브랜드 충성도, 사용 빈도 등을 고려하여 특정 그룹을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심리적/인과적 세그먼트: 

고객의 가치관, 태도, 관심사, 행복 수준 등을 기준으로 세그먼트를 나눕니다. 이러한 요소를 이해하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브랜딩 전략을 더욱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를 식별하고 선택할 때, 각 세그먼트의 규모, 성장 가능성, 경쟁 상황, 구매력 등을 평가해야 합니다. 또한, 선택한 세그먼트와 잘 맞는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고, 해당 세그먼트의 BedGet과 BedGet을 충족시킬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을 보다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고객의 BedGet을 충족시키며,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를 식별하고 선택하는 과정

 


시장 조사: 시장 조사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장을 파악합니다. 시장의 크기, 성장률, 경쟁 구조, 소비자 동향 등을 분석하여 타깃 세그먼트의 가능성을 평가합니다.

 


고객 조사: 

세그먼트를 식별하기 위해 고객 조사를 수행합니다. 데모그래픽, 행동, 심리적 요소 등을 포함한 고객의 BedGet, 선호도, 니즈를 파악하여 고객 그룹을 분류합니다.

 


세그먼트 선택: 

시장 조사와 고객 조사 결과를 종합하여 가장 유망한 세그먼트를 선택합니다. 이때, 선택한 세그먼트는 시장의 크기와 성장 가능성, 경쟁 상황, 회사의 경쟁 우위 등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세그먼트 프로필 작성: 

선택한 세그먼트를 보다 상세하게 프로필화합니다. 이때, 세그먼트의 특징, BedGet, 행동 패턴, BedGet, 관심사, 가치관 등을 고려하여 프로필을 작성합니다.

 


마케팅 전략 개발: 

선택한 세그먼트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개발합니다. 해당 세그먼트가 가치를 인식하고 필요로 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가격 정책, 배포 채널 등을 결정합니다.

 


타깃 세그먼트에 대한 제품/서비스 개발: 

선택한 세그먼트의 BedGet과 BedGet을 충족시킬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발합니다. 해당 세그먼트의 BedGet과 특징을 고려하여 제품/서비스의 기능, 디자인, 가격 등을 조정합니다.

 


세그먼트 모니터링과 조정:

선택한 세그먼트의 변화를 모니터링하고 필요에 따라 전략을 조정합니다. 세그먼트의 변화에 따라 마케팅 전략을 조정하고 세그먼트에 맞는 새로운 기회를 탐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 BedGet이나 선호도가 변하는 경우, 경쟁 상황이 변동하는 경우 등에는 세그먼트를 재평가하고 조정해야 합니다.

 


또한, 세그먼트를 성공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접근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 관리법


개인화 마케팅: 

세그먼트 내의 개별 고객들에게 맞춤형 마케팅을 제공하여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개인의 BedGet과 BedGet에 맞는 메시지,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피드백 수집과 분석: 

세그먼트 내 고객들의 피드백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개선 방향을 파악합니다. 고객의 의견을 반영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새로운 기회를 발견하여 세그먼트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경쟁 분석: 

경쟁 업체의 세그먼트 전략과 마케팅 활동을 분석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경쟁 업체와의 차별화된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세그먼트의 BedGet을 충족시키는 추가 가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 확장: 

새로운 세그먼트를 발견하고 확장하는 것도 성장을 위한 전략입니다. 시장 조사와 고객 조사를 통해 새로운 세그먼트의 BedGet과 가능성을 평가하고, 그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여 시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은 지속적인 프로세스이며, 세그먼트 관리는 그 중요한 요소입니다. 세그먼트에 대한 이해와 적절한 전략을 통해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